Spring

[Spring] 빈 생명주기 콜백(@PostConstruct, @PreDestroy)

jelliclesu 2024. 9. 26. 23:00

빈 생명주기 콜백

애플리케이션 시작 시점에 필요한 연결을 미리 해두고, 애플리케이션 종료 시점에 연결을 모두 종료하는 작업을 진행하려면, 객체의 초기화와 종료 작업이 필요

 

  • 스프링 빈은 객체를 생성하고, 의존관계 주입이 다 끝난 다음에야 필요한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는 준비가 완료됨
  • 초기화 작업은 의존관계 주입이 모두 완료되고 난 다음에 호출해야 함
  • 스프링은 의존관계 주입이 완료되면 스프링 빈에게 콜백 메서드를 통해서 초기화 시점을 알려주는 다양한 기능 제공
  • 스프링은 스프링 컨테이너가 종료되기 직전에 소멸 콜백을 줌

 

스프링 빈의 간단한 라이프사이클

  • 객체 생성 ➡︎ 의존관계 주입

스프링 빈의 이벤트 라이프사이클

  • 스프링 컨테이너 생성 ➡︎ 스프링 빈 생성 ➡︎ 의존관계 주입 ➡︎ 초기화 콜백 ➡︎ 사용 ➡︎ 소멸전 콜백 ➡︎ 프링 종료
    • 초기화 콜백: 빈이 생성되고, 빈의 의존관계 주입이 완료된 후 호출
    • 소멸전 콜백: 빈이 소멸되기 직전에 호출

 

✚ 객체의 생성과 초기화를 분리

  • 생성자: 필수 정보(파라미터)를 받고, 메모리를 할당해서 객체를 생성하는 책임
  • 초기화는 이렇게 생성된 값들을 활용해서 외부 커넥션을 연결하는 등 무거운 동작을 수행

 


빈 생명주기 콜백의 3가지 방법

  1. 인터페이스(InitializingBean, DisposableBean)
  2. 설정 정보에 초기화 메서드, 종료 메서드 지정
  3. @PostConstruct, @PreDestroy 애노테이션 지원

 

1. 인터페이스(InitializingBean, DisposableBean)

  • 초기화: InitializingBean - afterPropertiesSet() 메서드
  • 소멸: DisposableBean - destroy() 메서드
public class NetworkClient implements InitializingBean, DisposableBean {
    
    ...
    중략
    ...
    
    @Override
    public void afterPropertiesSet() throws Exception {
    	connect();
        call("초기화 연결 메시지"); 
    }
    
    @Override
    public void destroy() throws Exception {
        disConnect();
    }
}

 

단점

  • 초기화, 소멸 메서드의 이름 변경 불가
  • 외부 라이브러리에 적용 불가
  • 초창기 방법이라 거의 사용하지 않음

 

 

2. 빈 등록 초기화, 소멸 메서드 지정

설정 정보에 @Bean(initMethod = "init", destroyMethod = "close") 처럼 초기화, 소멸 메서드를 지

 

public class NetworkClient {
	
    ...
    중략
    ...
    
    public void init() { 
        System.out.println("NetworkClient.init");
        connect();
        call("초기화 연결 메시지");
    }
	
    public void close() {
    	System.out.println("NetworkClient.close");
        disConnect();
    }
}
@Configuration
static class LifeCycleConfig {

    @Bean(initMethod = "init", destroyMethod = "close")
    public NetworkClient networkClient() {
    	...
    }
}

 

특징

  • 메서드 이름 자유로움
  • 스프링 빈이 스프링 코드에 의존하지 않음
  • 설정 정보를 사용하기에 외부 라이브러리에도 적용 가능

 

 

3. 애노테이션 @PostConstruct, @PreDestroy 

public class NetworkClient {
	
    ...
    중략
    ...
    
    @PostConstruct
    public void init() { 
        System.out.println("NetworkClient.init");
        connect();
        call("초기화 연결 메시지");
    }
    
    @PreDestroy
	public void close() {
 		System.out.println("NetworkClient.close");
 		disConnect();
    }
}

 

특징

  • 가장 편리하게 초기화와 종료를 실행
  • 최신 스프링 권장 방법
  • 컴포넌트 스캔과 잘 어울림
  • 외부 라이브러리에 적용 불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