• 기초 문법
      • 코드 작성하고 제일 마지막에 세미콜론(;) 필수
    • 화면에 인쇄
      • System.out.println();
    • 변수
      • 값을 담는 상자
      • 변수 선언
        • (자료의 종류) (변수명) = (값)
        • 영어 - 소문자로 시작, 대문자로 구분
        • 자료형
          • 숫자
              • int: 정수(-1, 0, 1, 2, ...)
              • float: 소수점 포함(1.0, 2.3, -3.78, ...)
              • Long: 정수 범위가 훨씬 넓음(그 외는 int와 같음)
            int a = 1;
            float b = 1.2f;
            
            // int + float 결과는 float
            float c = a + b;
            int d = a + b;	//오류
          • 문자열
              • String(대문자 S)
              • 반드시 쌍따옴표(")
            String myName = "내이름";
          • 참거짓
            • boolean
              int age = 20;
              boolean isAdult = age > 19;	//true
              boolean isKid = age <= 19;	//false
              
              // 같음(==), 다름(!=)
              boolean isEq = 20 = 20;	//true
              boolean isDiff = 20 != 20;	//false
    • 배열(List)
      • 순서 중요
      • 같은 자료형만 넣을 수 있음
      • 넣을 때: add, 조회할 때: get, 제거할 때: remove
        // 선언
        List<String> newList = new ArrayList<>();
        
        // 삽입
        newList.add("Spring은 자바");
        newList.add("Spring 공부하기");
        
        // 확인
        System.out.println(newList);	// [Spring은 자바, Spring 공부하기]
        System.out.println(newList.get(0));	// Spring은 자바
        System.out.println(newList.get(1));	// Spring 공부하기
        
        // 제거
        newList.remove(0);
        
        // 확인
        System.out.println(newList);	// [Spring 공부하기]
    • import
      • 미리 작성된 코드를 불러오는 것
      • 자바는 기본적인 임포트 파일들이 존재
      • 임포트 단축키
        • Window: Alt + Enter 
        • Mac: Option + Enter
    • 주석
      • 컴퓨터가 알아듣지 못하는 메모
      • 개발자들끼리 소통하거나, 내가 개발하다가 메모를 남기고 싶을 때 사용
        • Window: Ctrl + / 
        • Mac: Cmd + /
    • 정렬
      • 코드를 작성하거나 복붙할 때, 정렬을 해주지 않으면 가독성이 매우 떨어지기에 코드 정렬 필수
        • Window: Ctrl + Alt + L 
        • Mac: Option + Cmd + L
    • method(메소드)
      • 반복적인 행동을 줄여서 어디든 갖다쓸 수 있는 명령 모음
      • 컴퓨터에게 명령을 하려면 세 가지 요소를 주어야 함
        • 재료 = 파라미터(없을 수도 있음)
        • 명령 = 실행코드
        • 결과 = 반환값 (없을 수도 있음)
        // 구조
        public (반환타입) 메소드명(파라미터) {
        	// 명령 내용
            return (반환값)
        }
        
        // 파라미터 X, 반환값 X
        public void simplePring() {
        	System.out.println("파라미터 X, 반환값 X");
        }
        
        // 파라미터 O, 반환값 X
        public void simpleSum(int num1, int num2) {
        	System.out.println("num1 : " + num1 + ", num2 : " + num2);
        }
        
        // 파라미터 X, 반환값 O
        public int simpleReturn() {
        	return 3;
        }
        
        // 파라미터 O, 반환값 O
        pubic int sum(int num1, int num2) {
        	return num1 + num2;
        }
        
        // 출력
    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	int result = sum(1, 2);
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result);
        }
    • 반복문
      // 구조
      for (시작 조건; 계속하는 조건; 더하기) {
      	명령
      }
      
      // 과일 목록 차례로 인쇄 - fruits는 과일 목록이 담긴 배열
      for (int i = 0; i < fruits.size(); i++) {
      	String fruit = fruits.get(i);
          System.out.println(fruit);
      }
    • 조건문
      // 구조
      if (조건) {
      	명령 내용
      }
      
      // 미성년자 판별
      int age = 20;
      if (age > 19) {
      	System.out.println("성인");
      } else {
      	System.out.println("미성년자");
      }
      
      // "감" 개수 세는 반복문 생성
      int count = 0;
      for (int i = 0; i < fruits.size(); i++) {
      	String fruit = fruits.get(i);
          if (fruit == "감") {
          	count += 1;
          }
      }
      System.out.println(count);

    + Recent posts